Unity

FixedUpdate , Update , LateUpdate

kark 2025. 2. 8. 20:4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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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니티에서 FixedUpdate, Update, LateUpdate 는 각기 다른 실행 주기를 가진 콜백 함수다.

 

FixedUpdate

  • 고정된 시간 간격 (기본적으로 0.02초, Time.fixedDeltaTime 값) 에 따라 실행
  • 물리 연산에 적합하며, Rigidbody를 이용한 움직임을 처리할 때 활용
  • 물리연산이 필요한 경우에만 호출 될 수도 있고, 프레임 딜레이가 길어질 경우 한프레임 내 여러번 호출될 수도 있음

 

Update

  • 매 프레임마다 한번 호출 ( 60FPS => 0.016초 주기로 실행 )
  • 프레임 속도, 성능에 따라 실행 간격이 달라질 수 있음
  • 유저의 입력처리, 애니메이션 트리거, UI 업데이트 등에 사용
  • 프레임 속도에 따라 실행 간격이 달라지므로 Time.deltaTime을 활용해 보완

LateUpdate

  • Update 함수 실행이 끝난 뒤 호출되며, 후처리 작업을 수행하는 데 적합
  • 카메라 이동, 애니메이션 오버라이드 등에 활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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